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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Unity3D 빌드오류

Fatal Error! Shader compiler initialization error: Failed to get ipc connection from UnityShaderCompiler.exe shader compiler! C:/Program Files/Unity/Hub/Editor/2022.1.23f1/Editor/Data/Tools/UnityShaderCompiler.exe

by rapker 2023.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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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mcity에서 유니티로 개발한 Windows용 일반 앱 빌드 시 아래 오류를 만났습니다.

 

Shader compiler: failed to launch and initialize compiler executable, even after 10 retries
Shader compiler initialization error: Failed to get ipc connection from UnityShaderCompiler.exe shader compiler! C:/Program Files/Unity/Hub/Editor/2022.1.23f1/Editor/Data/Tools/UnityShaderCompiler.exe
Fatal Error! Shader compiler initialization error: Failed to get ipc connection from UnityShaderCompiler.exe shader compiler! C:/Program Files/Unity/Hub/Editor/2022.1.23f1/Editor/Data/Tools/UnityShaderCompiler.exe
Aborting batchmode due to fatal error:
Shader compiler initialization error: Failed to get ipc connection from UnityShaderCompiler.exe shader compiler! C:/Program Files/Unity/Hub/Editor/2022.1.23f1/Editor/Data/Tools/UnityShaderCompiler.exe

 

무슨 차이가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클린 빌드 때에는 항상 발생하는 오류 이지만 증분빌드 때는 위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추측으로는 클린빌드는 무엇인가 limit을 초과 하는 컴파일 수를 진행하지만

그 이 후 증분빌드에서는 이전에 빌드되었던 것들 제외 하고 남은 쉐이더만 컴파일을 진행해서 limit에 걸리지 않는

뭔가 그런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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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결과로 아래 과정을 진행 해보니 오류가 사라졌습니다.

- 윈도우 서비스에서 생성할 수 있는 최대 자식 프로세스 수 늘리기(힙 크기 변경) 를 진행하는 과정

How to increase the maximum number of child processes that can be spawned by a windows service -- desktop heap limits

 

 

솔루션 진행

 

관리자 권한으로 regedit.exe 실행

 

 

레지스트리 키 찾기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SubSystems\Windows

 

 

 

레지스트리 키 값 수정

 

키 값의 주요 변경 사항 = SharedSection

 

이전

SharedSection=1024,20480,768

이 후

SharedSection=1024,20480,2048

 

 

 

값 변경 후 시스템 리붓 진행하고 유니티 클린빌드 몇 차례 진행했는데 완전 정상!!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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