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요약
Intel Editor 에서 Apple silicon Editor로 교체
exit code는 여러 형태로 리턴 됩니다.
Preloading 1 native plugins for Editor 이후에 먹통이 되는 증상은 동일합니다. (다른형태 추가 발견)
iOS빌드 때만 간간히 나타나는 현상
Exit code 133
Exit code 143
Exit code 143
exitcode는 위와 같지만 다른 위치에서 멈췄습니다.
정상적으로 빌드 될 때와 차이
음…. 이건 모르겠습니다.
추측으로는 assembly reloading 하다가 crash 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유니티 버그일 수도 있고 해서
나중에 Unity 버전별로 CI 구성해놓고 다른버전에서도 동일현상 발생하는지 봐야겠습니다.
다른 유니티 버전에서 동일 이슈 발생하는지 테스트
우선 상황 재현을 위해 DEV iOS프로젝트를 클린빌드로 몇 차례 진행 해봅니다.
- 불행인지 다행인지…. 자주 재현 됩니다. ㅠ
현재 유니티는 2022.1.23f1 사용중이고 아래 버전 추가 합니다.
- 2021.3.20f1 (LTS 최신)
- 2022.1.24f1
- 2022.2.9f1 (최신)
결과 - 효과없음
2021.3.20f1은 패키지 호환 이슈로 빌드 자체가 진행되지 않음
2022.1.24f1, 2022.2.9f1은 timeout발생
아래 유사한 이슈로 editor 실행 시 -force-gfx-st 옵션 추가 - 효과없음
command line 빌드 문제 인가 싶어서 Unity editor에서 직접 빌드 진행 - 효과없음
첫 시도에 Unity editor 멈춤 현상 발견
Asset Import 하다가 멈춰버렸습니다.
20분 째 progress 진행 되지 않음
뭔가 확실히 Unity editor 자체에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우선 Unity에 bugreport 제출 했습니다. (2023-03-10)
Unity Editor Apple silicon으로 교체
빌드머신 초반에 세팅할 때 Apple silicon Editor는 외부 플러그인 중 arm64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있어서
Intel Editor를 사용해 왔는데 이번 이슈로 Apple silicon Editor를 다시 설치 해봤습니다.
Editor에서 열 때와, Editor에서 빌드 했을 때 오류가 없어서 intel Editor 삭제하고 Apple silicon Editor로 교체 했습니다.
이 상태로 며칠 지켜보겠습니다.
Apple silicon Unity Editor의 결과
약 200번 정도의 빌드 결과 한 건의 실패만 있었습니다.
향 후 출시되는 모든 mac은 Apple silicon으로 출시될 테니 Unity Editor도 왠만하면 Apple silicon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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